본문 바로가기
건강 Health

네이버, 카카오의 지도 플랫폼을 활용하여 잔여백신 조회

by 은군자 2021. 5. 26.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국민비서 서비스 기관인 네이버, 카카오의 지도 플랫폼을 활용하여, 편리하게 잔여백신 조회하고, 당일 예방접종 예약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하고, 2021년 5월 27일부터 2주간 시범운영을 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오는 27일부터,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잔여백신이 발생한 위탁의료기관 (일반 병.의원)을 확인하고, 당일 접종을 위한 예약도 가능해집니다.

코로나19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1병(바이알) 당 약 10명분의 접종량이 포장되어 있어, 개봉 후 최대 6시간 내에 백신을 소진하지 못하면 폐기 처리하게 됩니다. 특히, 1예약 후 당일 건강상태가 좋지 않거나, 2예진의사가 접종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경우, 3예약 후 접종기관에 방문하지 않은 경우 등으로 인해 백신이 폐기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백신의 폐기량을 최소화하기 위한 하나의 대책으로, 잔여백신 발생 정보를 일반 국민에게 공개하고, 인근 위탁의료기관에서 당일 접종하고자 하는 국민이 신속하게 예약하는 기능을 개발하였습니다. 특히 작년 공적마스크 데이터 개방 형태와 유사하게, 네이버 및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지도 플랫폼을 통해 접종기관별 잔여백신 정보를 지도에서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인근 접종기관에 빨리 방문하여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는 경우에는 당일예약까지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 의료기관에서 하루에 한 병(바이알)의 백신을 개봉하기 위해서는, 그동안 최소한 7명 이상이 예약되어 있어야 했으나, 5명 이상만 예약되어 있더라도 백신 접종이 가능하도록 기준이 완화됨으로써, 예약자의 불편 역시 크게 해소될 전망입니다.

잔여백신 당일예약 기능은 오는 27일부터 2주간 시범운영을 통해 미흡한 점을 보완하고 6월 9일부터 정식 운영할 예정이며,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잔여백신 조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네이버) △네이버 앱, △네이버지도 앱 또는 △스마트폰 인터넷 웹 탐색기(www.naver.com)에서 네이버에 접속하여 검색창에 ‘잔여백신’으로 검색하면 잔여백신 조회가 가능합니다.

(별첨 1) 잔여백신 당일예약 기능 사용 매뉴얼(네이버).pdf
0.74MB

 

(카카오) △카카오톡의 하단 샵 탭(#)에서 ‘잔여백신’ 탭을 선택하거나 △카카오 맵 앱(업데이트 필요)을 통해 잔여백신 조회가 가능합니다.

(별첨 2) 잔여백신 당일예약 기능 사용 매뉴얼(카카오).pdf
4.23MB

 

자세한 방법은 첨부한 매뉴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은경 추진단 단장은 “예방접종을 받으시면 코로나19 감염 가능성과 사망 위험 모두를 대폭 줄일 수 있다”고 강조하며, “이번 시스템 개편을 통해, 보다 많은 국민이 예방접종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출처 : 질병관리청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일정 커미션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잔여백신 #백신접종 #아스트라제네카 #예방접종 #접종예약






댓글